여름에는 안그래도 많이 지치는데요. 그래서 초복, 중복, 말복에 보양식을 먹잖아요. 그러니 아이를 여름에 출산한 엄마들은 산후 보양식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해요. 게다가 임신 기간 동안 아이에게 자신의 영양분을 나눠준 산모들은 제대로 보양을 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고생하게 돼요. 임신 기간 중에 칼슘과 철분을 섭취하는 이유는, 아기가 엄마의 칼슘과 철분으로 뼈와 피를 만들기 때문이랍니다. 그만큼 엄마는 자신이 갖고 있는 영양분을 아낌없이 아기에게 주는 것이지요.
엄마도, 아이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산후조리 보양식
산후보양식을 먹는 이유는 출산 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미도 있고요. 또한 아이의 젖을 먹여야 하는데, 젖이 잘 돌게 만들어주기 위한 이유도 있어요. 엄마는 건강하게, 그리고 엄마젖도 영양가가 풍부하게 만들어줘야 아기를 잘 키울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대표적인 산후보양식으로 무엇을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평소에는 잘 먹지도 않은 잉어, 가물치, 흑염소 등을 보양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음식들을 굳이 입에 맞지도 않은데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어요. 사실 요즘에는 옛날처럼 평소에 영양섭취가 잘 안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임신 때도 몸무게가 너무 불어서 문제인 경우가 많거든요.
열량은 낮고 고단백질인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산후조리를 할 때는 아이의 젖을 주기 위해 4끼 식사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4끼를 먹되 평소 양보다 약간씩 줄여서 먹는 것이 소화도 잘 되고, 아기 젖을 돌게 해주는 데도 도움이 돼요. 출산 후 산모에게 추가로 필요한 열량은 보통 300 kcal 정도 돼요. 즉, 우유 한 팩 정도의 열량이라는 거죠. 모유수유를 한다고 해도 700 kcal 정도면 충분해요. 그러니 오히려 살집이 있는 산모라면 무조건 많이 먹는 것 보다는 열량은 상대적으로 낮추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영양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어떤 한 종류의 음식 보다는 육류, 어류, 해조류, 콩류, 달걀, 우유, 채소, 과일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지요.
물론, 계절에 따른 산후조리 보양식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름에는 상하기 쉬운 패류나 어류 보다는 신선한 육류나 달걀, 우유 등을 먹는 것이 좀더 안정감이 있을 거예요. 또한 여름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과일도 수분이 풍부한 것을 먹는 것이 좋아요. 이때 과일을 너무 차게 해서 먹으면 이가 시리거나 속이 차차질 수 있으므로, 과일은 더운기가 가신 정도로만 해서 먹는 것이 좋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도 산후조리 음식에 필수죠. 평소 채소를 많이 안 먹는 산모라도 여름에는 날씨로 인해 쉽게 지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를 해서 신선한 샐러드 같은 것을 먹는 것이 몸이 더 개운함을 느껴요.
뭐니뭐니해도 계절에 상관없이 가장 좋은 대표적인 보양식은 미역국일 거예요. 미역에는 요오드와 무기질이 풍부해서 피를 맑게 하고, 젖을 잘 나오게 해줘요. 또한 산후풍을 없애고 부기를 제거해주는 등 자궁수축과 지혈작용,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산후조리에 가장 좋은 음식이지요. 뜨거운 미역국을 먹기 힘들다면 조선간장에 미역을 달달 볶은 후 물을 넣고 맑게 끓인 미역국을 먹는 것도 좋아요. 이외에도 시금치도 철분, 칼슘, 요오드가 많기 때문에 살짝 데쳐서 짜지 않게 무쳐 먹으면 좋답니다.
입맛이 없을 때는 영양죽을 끓여서 먹는 것도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영양 섭취를 할 수 있어요. 식은죽 먹기가 가장 쉽다고 하잖아요. 그만큼 죽은 소화를 도와주고, 영양 흡수도 빠르게 도와줘요. 입맛이 없을 때는 전복죽, 깨죽, 잣죽 등을 먹는 것도 좋아요.
젖이 모자란 산모라면 돼지족탕이나 우족탕을 끓여서 먹을 수 있는데요. 돼지족과 우족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비타민 B1, B2, 콜라겐,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젖을 돌게 하고, 양을 늘리는데 효과를 봤다는 엄마들이 많아요. 탕이 지겨운 엄마들이라면 족발을 추천할게요. 족발에 붙은 말캉말캉한 부위가 바로 단백질, 콜라겐 덩어리랍니다.
여름이라고 해서 산후조리 보양식에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데요. 그래도 주의해야할 점은 더운 여름에는 음식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해서 먹는 것은 상할 위험이 있으니까 피하라는 점이에요. 보통 산후조리 음식을 할 때는 며칠 동안 내내 먹기 위해 양을 많이 하잖아요. 그것 보다는 그때 그때 먹을 만큼만 요리를 하는 것이 좋고요. 좀더 여러 음식을 고루 먹는다는 생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가장 좋은 산후조리 음식은 균형잡힌 식단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니까요~. ^^
맘스의 또 다른 정보를 소개해요~
임신부 혈압, 처음부터 조절을 잘 해야 임신중독증에 안걸려요~
가을,겨울 출산 앞둔 엄마들이 서둘러야 할, 산후조리원 선택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