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태교

예비 아빠가 꼭 알아야 할 태교여행시 주의사항

요즘 많은 분들이 태교여행을 떠나실 시기죠~ 날씨도 좋고 어딜가나 꽃들이 만개하고 있어 임신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날리기에는 최고의 시기인것 같습니다.

 

 

저도 배가 많이 불러온 와이프와 함께 더 늦기 전에 태교를 위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계획하다보니 일반여행과 달리 태교여행은 참 많은 준비가 필요하더군요. 편하게 준비하려했는데, 시간이 참 많이 걸리고 말았습니다.

 

 

태교여행은 임신부의 과운동을고려하여 적절한 동선을 잡고, 허리가 아프고 화장실을 자주 가야하는 임신부의 특성에 맞춰 이동수단을 선정하고, 혹시 모를 위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병원 위치를 파악해야 하며 안전한 먹거리를 골라야 합니다. 특히나 여행의 목적인, 태교에 특화된 방문지 선정은 필수입니다 :)

 

인터넷을 검색하면 수많은 여행코스가 추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될 듯합니다. 그리고 몇몇 점검 포인트를 추가하면 즐겁고 안전한 태교여행이 될 수 있겠지요?  혹시 태교여행을 계획하는 분이 있다면 꼼꼼히 준비하고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어 오세요. ^^

 

 

 

태교여행 계획 시 필수 점검 포인트

 

1. 여행지는 어디로 하는것이 좋을까?

 

요즘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여행코스들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일일이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하므로 여행사 사이트를 통해서 원하는 장소나 국가를 선정하면 됩니다. 다만, 해외여행에 관해서(비행기 탑승)는 전문가별로 약간의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임신초기(12주 이내)와 출산 전달에는 여행을 삼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비행을 하더라도 3시간 이상의 비행은 피하는 것이 좋고 비행중 1시간에 한 번 씩은 일어나서 잠시라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혈액순환이 되지 않은채 한 자세로 있을 경우 정맥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영어로 발급된 진료관련 자료를 준비해서 여행을 하는 것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외 태교여행을 계획하신다면 담당의사와 반드시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동수단은 무엇으로 할까?

 

◇ 자동차 : 비행기와 마찬가지로 장시간 앉아서 이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5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안전벨트 착용시에는 가슴 사이와 아랫배에 벨트를 위치시켜 태아에 직접 압박이 가지 않아야 한다고 하네요 ^^
◇ 대중교통 : 장시간 이동해야 하는 거리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목적지 주변으로 이동하여 렌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속버스 보다도 KTX 를 이용하는 것이 언제라도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으므로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3. 임신부 먹거리는?


여행시에 긴급한 상황에 이를 수 있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식사는 꼭 신경써야 합니다. 임신부에 맞지 않는 음식 또는 여름철 변하기 쉬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출발 전 유명한 식당 등에 대한 정보를 갖고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 여행시에는 조리하지 않은 음식은 먹지 않으며, 배탈기가 있다면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위급상황 대비 준비사항은?

 

임신부와의 여행이니만큼 여행지 주변지역의 큰병원이나 산부인과의 연락처와 주소를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행지 주변의 경찰서(지구대)와 소방서(119구조대)의 연락처와 주소를 알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5. 여행지 코스선정시 고려사항은?


임신부는 통상 1시간 이상의 운동을 하면 좋지 않으며 특히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여행코스에서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이 고르지 않은 곳을 여행할 경우 반드시 주의를 요하며, 운동화 착용은 기본입니다. 코스선정시에는 평지나 완만한 경사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를 이용하여 섬으로 들어갈 때는 뱃시간을 정확히 확인해 위급상황에 대비해야 하며 특히 날씨가 좋지않을 때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맘스가드 : 김상철 팀장
들어온지 100일도 안되었는데, 10000일이 된 듯한 맘스의 든든한 보디가드 김상철 팀장입니다. 곧 아기가 태어나기 때문에 맘스의 정보들이 예사롭지 않지요. 초보 아빠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