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맘스쇼핑/돌잔치

엄마표 돌잔치 : 아기 사진 모자이크 보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돌잔치 준비에서 빠질수 없는 모자이크 보드 만들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모자이크 보드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내가 필요한 작업이죠!

 

하지만 나름의 노하우만 알고있다면 쉽고 간편하게 작업을 마칠수도 있답니다. 자 이제 그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엄마들이 흔히말하는 노가다중 노가다, 바로 모자이크 보드예요. 다른 엄마들 후기를 보면 A1사이즈로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그런데 전 그렇게까지 못하겠더라구요. 잔치가 끝나고 마땅히 보관할데도 없을것 같고 해서 A2사이즈로 결정하고 작업하기 시작했답니다.


모자이크 보드를 만들면서 제일 중요하고 시간도 오래걸리는건 바로 사진을 정리하는 거예요. 무려 1050장이나 들어간다고 하죠? 하지만 정확히 1050장이들어간다고 하긴 뭐하구요. 들어가는 소스의 사진 크기를 얼마나 크게하느냐 작게하느냐에 따라 달라져요.

 


첫번째!

우선 제일먼저 폴더를 만드신후 아기 사진을 왕창 넣으세요. 저는 800장의 사진으로 만들었답니다. 그 다음에 포토웍스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진의 크기를 줄여주세요. 보통 디카로 사진을 찍으면 크기가 무척 크죠. 그 사진을 줄여서 작은 소스로 만들려면 여간 시간이 오래걸리는게 아니예요. 그래서 포토웍스를 통해 일정하게 사진을 줄여주면 시간낭비를 막을 수 있어요.


( 네이버에서 포토웍스 프로그램 무료 다운 받기 : http://bit.ly/SM9sFc )

( 다음에서 포토웍스 프로그램 무료 다운 받기 : http://bit.ly/SN3S3J )



그리고 아기 사진을 넣을 폴더 30개를 만드세요. 그 다음에 한 폴더에 아기 사진을 넣는데 생후 1개월부터 11개월까지의 사진이 골고루 들어가는게 중요해요. 첫번째 폴더에는 생후 1개월때 사진을 넣고 마지막 폴더에는 11개월때 사진을 넣는다면 나중에 모자이크 보드가 예쁘지 않게 되거든요. 사진을 골고루 넣어주는게 포인트!


 


그 다음 자르기 툴로 가로세로 2cm x 2.4.cm해상도는 300으로 맞춰주신 후 아기사진을 원하시는 대로 잘라주세요.


저는 이사진을 얼굴 위주로 잘라줬어요. 어떤 엄마는 얼굴만 나오게 자르시던데 그렇게 하면 사진의 소스가 온통 아이 얼굴밖에 안보여요. 아이의 모습이 좀 더 나오도록 자르는게 더 예쁘답니다.


 


File - Automate - Contact Sheet II 로 들어가세요.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한 뒤 확인을 누르면 포토샵에서 다다닥 그림이 나타났다 없어지길 반복하다가

지정한 폴더의 사진으로 만든 작은 모자이크 보드가 만들어질꺼예요. 

그걸 저장해서 만드는게 모자이크 보드랍니다.
 


A사이즈의 캔버스를 만드세요 A2 사이즈 용지는 가로세로 597X420입니다.

(출력은 맡겨야 하니까 해상도는 300으로 해주세요.)

 

작은 모자이크 사진을 A2사이즈의 캔버스에 옮겨 Ctrl + T를 눌러 사이즈를 줄여주세요. 

이때는 반드시 Shift키를 눌러 줄여주세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가로세로 비율이 깨져버리거든요.

 

A2사이즈의 캔버스에 채워진 모자이크보드 소스 사진이예요. 이제 모자이크보드를 만들 아기 사진을 가져오세요.

 

아기 사진을 가져오면 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사진이 보이기도 하고 안보이기도 할꺼예요. 그러면 보드소스사진들에
Linear Burn효과를 주고 투명도를 60%정도로 주세요. 그러면 가져왔던 아기사진과 소스의 사진이 같이 보이겠죠?




소스로 들어간 사진들은 잘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좀 어둡죠? 이제 아기 사진 부분을 환하게 바꾸어 볼게요.



Ctrl + J키를 누르면 레이어가 복사되요. 아기사진의 레이어를 복사해서 원본위에 위치하도록 두세요. 그 다음에 배경부분을 지우개로 슬슬 지워주세요. 그러면 아기 사진은 진하게 남고 배경은 환하게 바뀌죠? 그렇게 되면 입체감도 살 뿐만 아니라 소스로 들어갔던 사진까지도 선명하게 잘 보이는 모자이크보드가 완성된답니다.


 

공간이 남는 부분에 원본 사진을 넣어주면 모자이크 보드 완성입니다.


 


          잔치날 입구에 전시했어요.

사진 정리는 평소 조금씩 천천히 해두세요. 하루 아침에 되는 일이 아니거든요. 저처럼 포토샵을 좀 하실줄 알거나 컴퓨터를 평소 잘 다루신 분이라면 하루면 다 완성할수 있겠지만 아기 보면서 하루종일 컴퓨터하기는 정말 힘들잖아요. 한달이 지나면 바로 사진을 정리해 두시거나 사진찍으면서 마음에드는 사진들을 모아놓으시면 정말 금방 만들수 있는 모자이크 보드랍니다. 
                                                                                              
                                                                     출처 : 맘스다이어리 돌준비파고들기ㅣ수연엄마ㅣ님의 글


위의 정보가 도움이되셨나요? 조금의 수고로움은 있겠지만 멋진 모자이크 보드가 그 수고로움조차 잊혀질것 같은데요. 멋진 모자이크보드도 만들고 완벽한 돌잔치 준비하세요~! 그외의 다양한 돌잔치 사진 용품들이 궁금하다면 맘스의 포토몰에서 사진 앨범과 액자 등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 

 

 

맘스아트 : 정정이 
맘스의 아티스트, 매체팀 정정이입니다. 소중한 엄마들의 일기를 제작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엄마들을 위한 새로운 소식 제일 먼저 알려드릴께요.